유튜브에서 가전제품 전액지원 사업 관련 광고를 봤습니다.
한정수량 프로모션 이벤트라며 남편이랑 본인이랑 같이 신청해서 냉장고, 노트북을 둘 다 받았다고 하더군요.
전액지원이라는 표현을 썼고 여러분들도 한정수량 소진되기 전에 꼭 신청해보라고 하던데 클릭해보니 프로모션 페이지로 넘어가졌습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는 LG, 삼성 등 브랜드 가전제품 60여가지 320만원 상당 전액지원 프로모션이라고 나와있었는데 그 아래엔 작은 글씨로 만기 납입 후 익월 해약 또는 라이프서비스 사용 시라고 적혀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만기까지 납입을 하고서 익월에 해약을 하거나 라이프서비스를 이용시에만 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소린데 일단 무슨 서비스인지 아래 내용을 좀 더 읽어봤습니다.
원하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노트북 등을 전액지원 받을 수 있는 혜택이고 만기시 100% 환급되는 1000만원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 월 2~5만원씩 모으기만 하면 된다고 적혀있었습니다.
어차피 만기시 모은 돈은 다시 돌려받으니까 이득이라는 식으로 후기가 적혀있었고 렌탈이 아닌 100% 본인 소유이며 설치비나 배송비 모두 무료라고 하는데 끝까지 어떤 상품인지는 설명이 적혀있지 않았습니다.
월 2~5만원씩 모은다고 하니 무슨 적금인가 하겠지만 위 행사는 바로 상조회사에 가입시키기 위한 프로모션입니다.
월 2~5만원이라고 써있지만 월 납입금은 보통 29,700원에서 59,700원정도로 책정이 될거고 총 200회차 납입을 하는 계약이면 총 납입금은 거의 600만원에서 1200만원정도 됩니다.
200회 납입이면 1년에 12회 납입이니 16년이나 계속 납부를 해야한다는 소린데 내 돈 600~1200만원을 내고 가전제품 꼴랑 100만원 남짓 하는 거 하나 가져오는 거라 당장 가전제품이 생기는 것만 보고 가입해선 안 됩니다.
이런 상조는 200회차 납입까지 채우지 않으면 중도 해지시 위약금을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보면 상조 가입된 계정을 양도양수한다며 파는 글들이 수두룩하게 올라오는데 이런식으로 사은품 받는 거에 혹해서 가입했다가 200회차까지 계속 납부해야하는 조건을 보고 뒤늦게 후회하면서 처분하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해약하면 위약금을 내야하니 차라리 양도양수로 구좌를 넘겨버리는 겁니다.
만기시에 원금이 보장된다는 말도 있는데 지금 600만원이랑 16년 뒤에 600만원은 화폐의 가치가 다릅니다.
16년이나 지나서 그동안 납부한 600만원 다시 돌려받아봤자 푼돈 되는거고 그동안 돈만 묶여있는 셈이라 가입자에게 전혀 유리한 점이 없습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투자를 했으면 최소 16년동안 2~3배는 올랐을 겁니다.
그러니 가전제품 전액지원 사업 내용만 보고 괜찮겠다 생각하며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가입하지 마시고 어떤 상품인지 가입자에게 불리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체크하신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