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더드림패키지 금융지원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해봅니다.
정부와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에서 진행하는 핵심 금융지원 사업이며 코로나19 이후 경영 환경의 변화와 고금리·고비용 구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각 사업 단계별로 필요한 맞춤형 자금이나 보증, 컨설팅 등의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게 되는 정책이며 총 10조원 규모의 신규 특별자금을 조성하여 지원을 하게 됩니다.
더드림패키지는 크게 총 3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창업 지원 : 창업 7년 이내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초기 운전자금, 설비 투자 및 창업 컨설팅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시설자금은 최대 90%까지 지원하며 1%대 초저금리에 추가 금리 인하 혜택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성장 지원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에게 가치성장대출과 스케일UP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특별 보증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우대금리는 최대 1.8%p, 보증료 감면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경영애로 지원 : 매출 감소 등 경영 위기 사업장에 위기극복 대출, 골목상권 활력대출, 특례보증, 가산금리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도는 최대 1억원이며 다양한 조건들이 추가됩니다.
소상공인더드림패키지 조건 혜택
기존에는 6천만원 정도의 한도가 나왔던 차주라면 이번 더드림패키지의 경우 한도가 66% 이상 확대되어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도록 시행이 됩니다.
금리는 최저 1%대까지도 가능하며 보증료 역시 0.3%p까지 추가 감면이 되기 때문에 금융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운전자금의 경우 신용보증서 연계로 신속하게 지급이 되고 이번 사업이 성실상환자를 위한 우대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만큼 모든 성실상환 소상공인에게 우대금리, 우대보증료가 적용이 됩니다.
신청 대상 및 조건
신청 대상은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개인·법인 소상공인 중에 연체나 부실이 없고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인 분들로 나옵니다.
일부 업종은 제외되니 그 조건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그 외의 심사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이나 중소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지점에 방문해서 진행하야 하며 일부 서비스는 사전 예약을 하고 방문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각 트랙별로 정책에 맞는 대상에 지원이 되니 자신의 사업 단계나 매출, 환경에 따른 최적화된 패캐지를 선택해야 하며 허위나 과장된 자료를 제출할 경우 환수 및 제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직 신청일자는 나오지 않았고 9~10월에 각 트랙별로 진행이 되니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