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웹사이트 운영에 관련한 이야기

2019.10.18 05:28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이전에도 몇 차례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블로그의 방향성에 대해 UO.com 리뉴얼에 맞춰 결정을 하겠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UO.com이 리뉴얼된 지는 꽤 지났지만 아직 그에 대한 답변은 드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UO.com 리뉴얼에 관련해 몇 가지 기대를 하고 있었지만, 예상한 바와 조금 달라 이를 어떻게 할 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의견을 개진했지만, 반영 여부나 계획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시간은 지체되고 있었지요. 그런 상황 속에서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기도 했지만, 빠르던 늦던 궁극적으로는 어차피 UO.com이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이 들고, 오히려 대안에 대안을 거듭하는 건 혼돈만 가중시킬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생각하는 우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로 거론될 수 있는 부분은 접근성에 대한 부분일 겁니다. 메인 페이지는 영문만 지원하고 외국어 페이지는 구글 번역기로만 제공되고 있으니 현재 이용 가능한 공간은 UO 포럼의 샤드 포럼인데, 여기까지 도달하기 위해선 여러 차례 관문을 통과해야 하다보니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부분이 저로써도 가장 크게 고민하게 만드는 부분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긴 하지만, 가장 걸림돌이 되는 부분은 접근성에 대한 부분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향후 필연적으로 UO.com이 개선될 것이고, 개선되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UO.com으로 옮기는게 여러 측면에서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본 EM 블로그를 정리하고, UO.com으로 옮기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 10월부터 12월까진 혼동을 막기 위한 유예 기간으로 지금처럼 그대로 EM 블로그가 운영됩니다. (UO.com의 아리랑 포럼에 새소식은 같이 올라갑니다)
  • 내년부터는 새소식과 이벤트 소식 등은 UO.com의 아리랑 포럼에만 올라가게 됩니다.
  • 본 EM 블로그에서 사용 중인 ultimaonline.kr의 도메인 주소는 파기됩니다.
  • 도메인 주소가 파기되더라도 본 EM 블로그에 올라안 정보들은 아카이브를 위해 uokr.tistory.com 주소를 통해 계속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내용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에 감사합니다.


EM 하나린

아리랑 이벤트 모더레이터

© 2013 Electronic Arts Inc.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Theme by NeoEase. Designed by TYZEN.NET. Modified by EM Hanarin. Valid XHTML 1.1 and CS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