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 동물학 (Animal Lore)

2017.09.07 00:09


본 내용은 울티마 온라인의 공식 홈페이지인 UO.com의 플레이어 위키에 나온 내용을 번역한 부분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동물학 소개


동물학 기술은 3가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기술창 또는 매크로를 통해서 직접 발동 기술로써 사용하면 애완동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만약 캐릭터의 기술이 충분히 높을 경우, 야생 동물이나 다른 길들여진 동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수의학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상시 발동 기술로 동물학이 연동되어 애완동물을 치료할 때 회복량 및 부활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동물 조련술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상시 발동 기술로 동물학이 연동되어 동물에게 명령을 내렸을 때 거부하지 않고 수행하게 할 확률도 증가합니다. 여기에 서술된 모든 공식, 예시, 통계는 공식적인 기록에서 발췌되었습니다.


동물학 - 발동 기술


동물학 기술을 기술창을 통해서 사용할 경우, 애완동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술, 만족도, 기본 정보와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정보 외에도 동물 훈련을 시작하고 진행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동물학 기술치가 100.0 이하인 캐릭터는 길들이기 위한 기술 요구치가 낮고, 길들여진 상태라면 어떤 동물이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를 보는데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동물학 기술치가 100.0에서 109.9 사이인 캐릭터는 길들여진 상태라면 어떤 동물이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동물학이 110.0 기술치 이상인 캐릭터는 어떤 동물이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물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기술창에서 푸른 버튼을 누른 뒤에 동물을 선택하거나, 매크로 설정에서 'use skill, animal lore'를 사용한 뒤에 동물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담긴 창이 뜹니다:


  • 능력치
    • 체력 - 현재 및 최대
    • 기력 - 현재 및 최대
    • 마나 - 현재 및 최대
    • 민첩성
    • 지능
    • 연주 난이도
  • 충성도 - 이와 관련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 능력치
    • 체력 재생
    • 기력 재생
    • 마나 재생
  • 저항 - 공격받을 시 상대의 원소 공격력에 따라 피해가 경감될 수 있음
  • 피해 유형 - 공격 시 원소 공격력으로 상대의 원소 저항에 따라 경감될 수 있음
  • 기본 공격력
  • 전투 관련 - 레슬링, 전술, 마법 저항력, 해부학, 중독술, 은신 탐지, 은신술, 방패술
  • 지식 관련 - 마법학, 지능 평가, 명상, 강령술, 심령술, 신비술, 집중, 주문조합, Discordance, 무사도, 인술, 기사도
  • 선호 음식
  • 무리 본능
  • 애완동물 통제칸 (2가지 숫자가 표시됩니다. 앞의 숫자는 현재 애완동물이 차지하는 통제칸이고, 뒤의 숫자는 동물 훈련을 했을 경우 잠재적 최대치입니다)
  • 요구 조건 (조련 난이도) - 이는 반올림된 숫자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말의 경우 조련 요구치는 29.1이나 동물학 창에선 30으로 표시됩니다.


동물학과 동물 훈련


동물학 창에서 하단에 보면 동물 훈련에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동물 훈련을 하지 않고 있다면 하단에 '동물 훈련 시작'이라는 말과 푸른 버튼이 있습니다. 기존처럼 애완동물을 적들과 싸우게 하여 기술치를 올리는 것과 동물 훈련으로 능력치, 특수기, 특수 능력, 광역 효과 및 기술 향상은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동물 훈련 시작' 버튼을 눌러 동물 훈련을 시작하게 되면 훈련 진행도로 변경되며 훈련 진행 상태가 표시됩니다. 거기서 화살표를 누르게 되면 동물학 창이 사라지고 훈련 진행도가 '실시간'으로 별도 표시됩니다.


동물 훈련 진행도가 모두 완료되면 동물학 창을 다시 열어 애완동물을 어떤 식으로 훈련할 지 선택할 수 있는 창을 열 수 있게 됩니다. 별도의 동물 훈련 창을 통해 플레이어는 애완동물에게 특수 능력, 특수기, 광역 효과를 부여하거나 능력치 및 기술치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플레이어와 같이 능력치나 기술치를 올리더라도 최대치만 올라가기 때문에 현재 기술치나 능력치를 올리려면 동물 훈련이 아니라 적들과 싸우게 하여 올려야 합니다.


동물학과 수의학


동물학은 수의학과 연동되며 이는 해부학이 치료술과 연동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동물학은 수의학으로 동물을 치료할 때 회복되는 체력의 수치에 영향을 끼칩니다:


최소 치유량 = (동물학 / 5) + (수의학 / 5) + 3

최대 치유량 = (동물학 / 5) + (수의학 / 2) + 10

치유량 = 무작위 확률 (최소 치유량, 최대 치유량) + (애완동물의 최대 체력 / 100)


동물학과 수의학 기술치가 모두 60 이상인 동물 조련사일 경우 중독된 동물을 일정 확률로 해독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학과 수의학 기술치가 모두 80 이상인 동물 조련사일 경우 '종속'된 애완동물에 한해 일정 확률로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동물학과 동물 조련술


동물학은 동물 조련술과 연동됩니다. 동물 조련사가 애완동물에게 명령을 내릴 때, 동물학과 조련술이 낮으면 동물이 명령을 거부하기도 하며, 명령을 내릴 때마다 충성도가 하락합니다. 반대로 높을 경우엔 동물이 명령을 제대로 수행하며, 명령을 내리더라도 충성도가 유지됩니다. 


현명한 조련사라면 애완동물이 명령을 '거부'할 때에 대처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에게 먹이를 먹이면 즉시 충성도를 최대치로 올릴 수 있으며, 만약 명령을 거부하기 시작하면 충성도가 계속해서 떨어지고 최후엔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명령을 거부한다면 먹이를 주어 충성도를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성도 등급

충성도

등급

몹시 만족

매우 높음

매우 만족

아주 높음

다소 만족

높음

약간 만족

좋음

만족

좋음

불만

중립

약간 화남

중립

다소 화남

낮음

매우 화남

낮음

몹시 화남

아주 낮음

혼란스러움

매우 낮음

참고: 혼란스러운 애완동물은 잠시 후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동물 조련사가 애완동물에게 명령을 내릴 때 수행할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 공식:


  1. 동물 조련술 보너스 = 난이도 계수 * (동물 조련술 - 조련 난이도)
  2. 동물학 보너스 = 난이도 계수 * (동물 조련술 - 조련 난이도)
  3. 기술 보너스 = (동물 조련술 보너스 + 동물학 보너스) / 2


통제 확률:

최종 통제 확률 % = 70 + 기술 보너스;


상기의 난이도 계수는 플레이어의 기술치과 조련 난이도의 차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난이도 계수는 각 기술이 독자적으로 적용되며, 결과는 평균값으로 계산됩니다. 조련 난이도가 높은 애완동물을 통제하기 위해선 두 가지 기술 모두 중요하긴 하지만, 동물학보다는 동물 조련술이 조금 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난이도 계수:

6 - 만약 (동물 조련술 / 동물학 기술 - 애완동물 난이도)가 양수일 경우 (예: 만약 동물 조련술/동물학 기술치가 조련 난이도보다 높을 경우)

28 - 만약 (동물 조련술 - 애완동물 난이도)가 음수일 경우 (예: 만약 동물 조련술이 조련 난이도보다 낮을 경우)

14 - 만약 (동물학 - 애완동물 난이도)가 음수일 경우 (예: 만약 동물학이 조련 난이도보다 낮을 경우)


예: 동물 조련술이 93이고 동물학이 100인 플레이어가 조련 난이도가 93.9인 용에게 명령을 내릴 때 (용의 충성도가 최대치일 경우):


  • 1단계: 기술이 확인된 후, 각 기술마다 조련 난이도와 차이가 계산됩니다:
    • 동물 조련술 - 조련 난이도 = 93 - 93.9 = -0.9
    • 동물학 - 조련 난이도 = 100 - 93.9 = 6.1
  • 2단계: 두 기술의 계수가 계산됩니다:
    • 동물 조련술의 차이가 음수이므로 동물 조련술 계수는 28이 됩니다 (만약 양수일 경우 6이 됩니다)
    • 동물학의 차이가 양수이므로 동물학 계수는 6이 됩니다 (만약 음수일 경우 14가 됩니다)
  • 3단계: 계수가 각 기술 보너스에 적용됩니다:
    • 동물 조련술 보너스 = 28 * -0.9 = -25.2
    • 동물학 보너스 = 6 * 6.1 = 36.6
  • 4단계 - 두 보너스의 평균값이 계산됩니다:
    • 기술 보너스 = (-25.2 + 36.6) / 2 = 5.7
  • 5단계 - 명령을 들을 확률이 계산됩니다:
    • 통제 확률 = 70 + 5.7 = 75.7%


이 계산 공식의 핵심은 애완동물을 제어하려고 할 때 동물 조련술 및 동물학이 모두 동물 조련사에게 대단히 중요한 기술이라는 점을 시사합니다.


선호 음식


애완동물에게 먹이를 먹이는 것은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동물학 창을 통해서 충성도와 어떤 먹이를 먹여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대표적인 애완동물이 먹는 먹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먹이 정보

메세지

속하는 음식

해당하는 동물의 예시

물고기

(익히지 않은) 물고기 스테이크, 물고기, 큰 물고기, 작은 물고기, 마법 물고기
*바다뱀 고기로 만든 물고기 스테이크는 물고기가 아닌 '고기'로 취급됩니다

북극곰, 바다코끼리, 괴물 여우

과일 & 야채

모든 종류의 과일 및 야채

말, 라마, 오스타드, 릿지백, 룬 딱정벌레, 쿠시데, 유니콘, 기린

건초 & 곡물

건초 더미 (밀 아님)

닭, 닭 도마뱀, 황소, 가만

금속

모든 금속 아이템

용암 도마뱀, 슬리스

달걀

요리하지 않은 달걀

고기

요리하거나 요리하지 않은 모든 고기 (요리한 갈비는 제외) 그리고 사람 시체 일부
*바다뱀 고기로 만든 물고기 스테이크는 물고기가 아닌 '고기'로 취급됩니다

거대 딱정벌레, 화염 딱정벌레, 늪지용, 용, 하얀 고룡, 악몽마, 렙탈론, 비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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