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 M&G - 아리랑 샤드

2017.06.20 00:10


안녕하세요, 금일 오후 10시에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이에 해당 전문을 정리해 간략히 추려 올립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다음 달엔 아마도 발해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달에 개발팀 M&G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다음 달엔 꼭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개발팀 M&G - 아리랑 샤드


Q. 소노마 샤드에 있는 바다용 마구간지기를 다시 만들어줄 수 없나요? Varsurvious라는 이름의 바다용은 바다를 늘 헤엄치고 있었어요. 그리고 소노마 샤드를 맡던 EM 키메라가 그만두었다는 소식을 마을 포고꾼이 더 이상 외치지 않게 해줄 수 없나요? 정말 이제 그 소식을 보는데 가슴이 아프네요. 감사합니다. (주: 바다용 마구간지기는 일종의 소노마 샤드 이벤트 관련 NPC로 보입니다)



Q. 새로 바뀐 불사조 외형을 원래대로 다시 되돌려줄 수 없나요? 누구도바꿔달라 한 적이 없고 UO 스트래틱스의 70%나 되는 사람들이 모두 다시되돌렸으면좋겠다고 하는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이전 외형으로 되돌릴 계획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건 독수리 외형이기 때문입니다. 독수리와 불사조는 엄연히다른 동물입니다. 그리고 저희의 좋은 아티스트를 통해 외형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Q. 지도에 애완동물의 위치를 표시하게 해줄 순 없나요? 매번 동물이 순간이동되면 찾으러 돌아다녀야 하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강화 클라이언트에선 가능하지만 고전 클라이언트엔 안될 거 같네요.



Q. 세미다르의 남성 혐오를 멈추게 해줄 순 없나요? 세미다르때문에 PvM의 전사 캐릭터 95%가 여성이라구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건 해당 몬스터의 개성입니다.



Q. 새로운 성 디자인은 언제쯤 볼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현재 테스트 센터에서 플레이어들이 성 디자인을 직접 할 수 있도록 툴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받은 디자인들은 저희가 이해하기에 난해하여 여러분이 직접 디자인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나중에 디자인을 제출받으면 그 중에서 2개를 뽑을 예정입니다.



Q. 최근 게임들은 4K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울티마 온라인은 이번에 1280 해상도까지만 지원합니다. 1980 해상도 이상으론 업데이트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 질문은 엔지니어인 블릭이 답변해야 할 문제같지만 클라이언트 제약이 있습니다. 추후 블릭에게 물어보고 소식지를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샤드 통합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집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샤드 통합은 어렵습니다.



Q. 한국 오리진 스토어에서 코드 결제가 언제쯤 가능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코드 결제를 하실 수 없다는 건 몰랐습니다. 해당 문제를 확인해보고 추후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한국어 클라이언트는 현재 새로 추가된 해상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언제쯤 해결 가능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문제는 이미 알고 있으며, 근시일 내에 해결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Q. 쿠시데를 2만 마리 넘게 잡았는데 희귀한 황금색 쿠시데가 나오질 않습니다. 서버 한정이라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샤드 한정이나 나오는 건 무작위 확률입니다.



Q. 팬페이지 포그가 사라지고 한국인 이용자들끼리 의사소통할 창구가 없어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한국 EM 웹사이트는 현재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데 워드프레스로 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현재 UO.com에 포럼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근시일 내에 완료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 EM 웹사이트의 경우엔 워드프레스로 전환은 가능하나 이를 위해선 호스팅에 관련되어 속도 문제, 그리고 HTML 언어로 다시 작업해야 하고, 가장 큰 문제는 제가 컴맹이라 좀 어렵습니다...)



Q. 리니지와 리니지M처럼 울티마 온라인도 모바일 버전으로 연동이나 별도의 게임을 출시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현재 모바일 버전에 대한 작업은 하고 있지 않지만, 할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을 것 같습니다.



Q. 서리진드기 (Frostmite) 애완동물을 훈련시키려는데 하루 뒤에 접속했더니 통제칸이 4에서 5로 증가했고 동물 훈련 진행도가 멈췄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해당 문제를 수정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가면을 염색해줄 수 있나요? 한동안 개발팀 M&G가 없어서 만날 기회가 좀처럼 없었던 것 같네요. (주: 과거 메사나가 각 샤드를 방문하여 죽음의 주사위 게임을 하면서 2012년도 할로윈 가면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가면을 염색해준 일이 있었습니다. 그 뒤로도 종종 만나면 할로윈 가면을 염색해주곤 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요새 바빠 각 샤드를 방문할 기회가 적었네요. 하지만 개발팀 M&G는 매월 진행하며, 어떤 샤드에서 진행되는 지는 공식 홈페이지인 UO.com에 게시되니 참고해주세요.



Q. 강화 클라이언트를 사용 중인데 고전 형식 가방을 사용할 때 가방 오른쪽에 아무 것도 없는 빈 공간을 누른채 드래그하면 이상하게 다른 가방이 드래그됩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자세한 내용을 적어주셔서 저희에게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Q. 한국인 플레이어들에겐 영어가 어렵습니다. 한국인 GM을 고용할 생각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로썬 GM을 증원할 계획은 없으나, 여러분이 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점엔 동의합니다. 향후 샤드 인구 수가 증가하면 한국인 GM을 고용하는데 좋은 명분이 될 것 같군요.



Q. 현재 화염 뿔나팔 (Firehorn)은 화염 속성 피해만 줍니다. 다른 속성 피해를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지금으로썬 계획이 없습니다.



Q. 축복한 상태의 단도에 각인을 하면 단도가 사라지나요? 단도를 무역 상자에 넣었더니 사라졌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축복한 상태라면 계속 축복된 상태입니다.



Q. 브리타니아 대청소 보상에 축복 문서를 다시 추가할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설령 다시 추가하더라도 과거와는 달리 보상 점수를 매우 많이 필요로 하게 할 겁니다. 이전엔 얻기가 쉬워 너무 많은 축복 문서가 시장에 넘쳐 흘렀기 때문입니다.



Q. 보장비가 너무 싸고 모든 물품이 보장되다보니 아이템을 한 번 소지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게임이 다소 늘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보장 갯수를 제한하거나 보장비를 비싸게 할 생각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보장비를 조정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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