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말 : 공예 축제에 관해

2016.12.10 18:48


이번 퍼블리쉬 95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공예 축제에 관련하여 크리스마스 나무를 성장시키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하소연이 울티마 온라인의 공식 팬사이트인 스트래틱스에 글로 올라왔습니다. 글의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을 눌러주세요.


울티마 온라인 스트래틱스의 글


캡틴 럭키

이번 퍼블리쉬 업데이트 이후로 전 대량 주문서를 반납하기 시작했습니다. 엄청 많은 소규모 대량 주문서를 반납했죠. 얼마나 했는진 몰라도 3명이서 2개씩 계속 반납했죠. 그리곤 2명이 더 와서 한 명당 30개씩 하고 제 주캐릭터로는 한 100개? 200개 이상 했습니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진짜 매일같이 계속 반납했어요. 그런데 레전드 샤드에선 크리스마스 나무가 고작해야 묘목 수준으로만 자랐어요. 저는 이 나무가 자라는데 나름대로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확신합니다. 근데 나랑 같이 한 친구들은 아무 것도 받지 못했어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 이건 그냥 플레이어들을 바가지 씌우는 거고 완전히 형편없는 콘텐츠예요. 발상은 좋았지만 그걸 다루는 건 아주 형편없는 셈이죠. 이건 정말 말도 안돼요...분명 사람들은 이것저것 조언하면서 좀 더 해보라고 하겠죠. 하지만 다신 놀아나기 싫어요. 한 번이면 족하다고요. 정말이지 브로드소드엔 더 이상 기대하는 것조차 꺼려지게 되네요.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예 축제의 기준이 인구수가 많은 아틀란틱과 같은 샤드에 맞춰져 있어 인구수가 적은 샤드에겐 달성하기 지나치게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되었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나무를 모두 성장시킬 경우,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선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틀란틱과 같은 샤드에선 오직 한 개의 대량 주문서를 반납했는데도 선물을 받았다는 글도 올라오면서 다소 혼란스러운 글타래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제대로 된 대량 주문서를 반납한다면 선물을 얻을 확률이 있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페트라 파이드

제 경우엔 퍼블리쉬가 업데이트되고 이벤트가 시작되기 전까지 사이에 몇몇 소규모 대량 주문서를 채워놔서 쟁여 뒀었어요. 그리고 키로닉스가 수량보단 품질이 더 영향을 많이 끼친다는 글을 읽었죠. 그래서 소규모 목공술, 기계공학, 대장술 대량 주문서를 가지고 NPC를 매수해서 더 좋은 걸로 바꿨어요. 그리고 물약 대규모 대량 주문서를 채워서 반납했죠. 그래서 2 캐릭터에 보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비록 유로파 샤드에선 크리스마스 나무가 완전히 자라지도 않은 상태였지만 말이예요.


이에 대한 반대로 인구가 적은 일부 샤드에선 플레이어들끼리 단합하여 크리스마스 나무를 모두 성장시키는데 성공했다고 하며 의견이 충돌하기도 헀습니다. 


사인더 쉐이드

나파 샤드는 인구수가 적은 샤드지만 크리스마스 나무를 모두 성장시킨 우리 샤드 사람들 모두가 자랑스러워요. 이걸 달성하는데 반납한 대량 주문서 수량은 제가 생각하기에 말도 안될 정도지만 다시 한다고 하면 모두 성장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예요. (하지만 또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요!)


그리고 크리스마스 나무를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대량 주문서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는 질문이 올라와 개발팀의 디자이너인 키로닉스가 직접 답글을 달았습니다.


로드 프로도

@키로닉스, 크리스마스 나무엔 대량 주문서의 전체 점수가 반영되는 건가요 아니면 저장할 때의 점수가 저장되는 건가요?


키로닉스

대량 주문서에 명시된 점수는 (고급 및 대규모 추가 점수를 포함해) 대량 주문서의 가치를 가늠하는데 매우 좋은 척도가 됩니다. 무작위 보상을 얻기 위해 반납할 때 반영되는 점수는 플레이어가 볼 순 없지만 이러한 가치의 일부를 기반으로 반영됩니다.


키로닉스의 답변이 달렸지만 그래도 그에 관련해 좀 더 명확히 해달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S_S

대량 주문서엔 점수가 여러 개가 명시되어 있죠. 바로 보상을 얻는 것이 있고, 반납 시 얻는 점수가 있고, 저장 시 얻는 점수가 있죠. 플레이어가 알고 싶어하는 건 어느 쪽 점수가 반영되는 건가 하는 겁니다. "반납" 점수를 말하는 건가요 아니면 "저장" 점수를 말하는 건가요?


키로닉스

앞서 제가 말씀드렸듯이, 대량 주문서에 명시된 점수는 대량 주문서의 가치를 가늠하는데 좋은 척도가 됩니다. 저장 점수는 반납 점수를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두 숫자는 본질적으로 대량 주문서가 가진 가치와 연결되어 있죠. 크리스마스 나무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상급 대화재 물약 20개짜리 소규모 연금술 대량 주문서가 있다고 가정해보죠. 이 소규모 대량 주문서로 크리스마스 나무를 성장시키려면 매우 많이 반납해야 할 겁니다. 반대로 고급 발로라이트 판금 갑옷 대규모 대장술 대량 주문서라면 크리스마스 나무를 더욱 빨리 성장시킬 수 있고, 반납한 사람이 보상을 받을 확률도 크게 증가할 겁니다.


이는 매우 간단한 공식입니다. 반납 시 점수든, 저장 점수든, 대량 주문서의 가치가 더 높을수록 크리스마스 나무의 성장은 더 촉진되며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확률도 마찬가지로 증가하게 됩니다.


로드 프로도

그럼 그 점수의 일부라는게 잘은 몰라도 소규모는 2% 대규모는 20%정도쯤 한다고 하죠. 제가 생각하기엔 나무나 보상이나 저장 점수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왜냐하면 따로 계산할 필요 없이 저장 점수가 존재하니까요.


키로닉스

네.


그러나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인구수가 많은 샤드에 비해 인구수가 적은 샤드에선 크리스마스 나무 및 보상을 얻기 힘들다는 불만이 토로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 Blog Icon
    russia

    발해는 아예 나무도 안 나오더군요. 테일러링 최고점을 넣어도 나무조차 안 나와서 소량도 많이 넣어보고 했는데, 그냥 하지 말라는 얘기같네요. 혹시나 버그?인가 싶어 문의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3 Electronic Arts Inc.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Theme by NeoEase. Designed by TYZEN.NET. Modified by EM Hanarin. Valid XHTML 1.1 and CS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