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 M&G - 캣츠킬 샤드

2016.07.27 21:55


2016년 7월 25일에 캣츠킬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내용을 Larisa님께서 올려주셔서 정리하여 번역해 올립니다.


개발팀 M&G 캣츠킬 샤드


Q. 소식지에서 나뭇잎 (Leaf) 방어구들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나무로 하는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가죽으로 강화할 수 있게 될 겁니다.



Q.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몬데인의 유산에서 나오는 바람노래 (Windsong) 유물은 녹색인데 독 피해가 100이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그냥 녹색 활인데요.



Q. 토쿠노의 유물처럼 반납해서 얻을 수 있는 옛 유물을 업데이트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할로윈 때 토쿠노의 유물같은 방식으로 옛 유물을 가져다주면 최신 기준에 맞는 몇 가지 유물로 얻을 수 있게끔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업데이트가 되면 어떤 건지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화강암을 종류별로 상품 문서에 넣을 수 있는 걸 보았습니다. 화강암만 캘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내용은 8월 말에 새로운 퍼블리쉬에서 업데이트될 겁니다. 



Q. 화강암만 캐내도록 설정하더라도 보석이나 검은바위 (Blackrock)를 얻을 수 있는 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보석이 나올 때까지 캐셔야 할 겁니다. (주: 아마도 설정에 관계없이 보석은 확률로 나온다고 말하는 거 같습니다)



Q. 대청소 점수에 대한 질문입니다. 마법 아이템보다 자원이 더 가치가 높은 거 같습니다. 반납하기에 좋은 마법 아이템이 있을까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마법 아이템의 반납 점수는 아이템의 세기에 따라 정해집니다. 따라서 마법 아이템의 세기가 강할수록 점수가 높겠지요.



Q. 룬문자 망치에 대한 질문입니다. UO.com의 위키에서 룬문자의 최대/최소 속성값은 룬문자로 재연마할 때의 값과 어떻게 다른가요? 제작과 재연마의 값은 다른가요?


A. (미스크 - 품질 보증) 재연마 설정에 기반하여 다릅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룬문자 망치의 종류와 에 따라서도 다르죠. 발로라이트 룬문자로는 최대 6개의 속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법부여 기술은 속성값 최대 수용값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건 룬문자 도구 종류와 , 그리고 도구의 설정에 기반하여 결정되죠.


*주: 본문에서 언급된 운은 게임 내의 운이 아니라, 그냥 운이 좋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피드백을 주신 Airpork님께 감사드립니다. 그 외에 부연적인 설명을 덧붙여주셨으나, 본문 내용엔 언급이 없는 관계로 따로 하단에 내용을 추가합니다.


Airpork: 이 부분은 미스크가 설명을 일부분 잘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프로듀서의 설명에도 가끔 미스가 있는 법이죠. 발로라이트 해머가 프로퍼티가 들어갈 수 있는 CAP을 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발로라이트 자체가, 발로라이트 스스로 가능한 발로라이트 CAP을 정할 뿐이죠. 즉, 미스크가 설명을 하긴 헀는데, 오해의 요지가 있게 설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발로라이트 해머를 사용한다고 해서 리포징의 최대 CAP이 증가하진 않으니까요. 사람들이 인식할 때 리포징의 최대값을 발로라이트가 더 크게 만들 수도 있다고 오해할 요지의 설명이 조금 보입니다.


"마법부여 기술은 최대 수용값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는 언급은 미스크씨가 약간 설명을 부족하게 한 듯 보입니다. 임뷰잉 스킬에 따라, 랜덤 프로퍼티 (5% 이하 확률)은 스킬값에 따라 갯수가 달라집니다. 즉, 예외의 상황까지는 설명이 필요 없는 상황이라서 설명을 하지 않은 듯 싶은데, 이걸 번역에 언급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Q. 제 질문은 대량 주문서, 특히 대장장이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고리갑옷과 사슬갑옷이 요구치와 보상이 좀 합리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량 주문서를 받아서 반납했는데 보상으로 받는게 적으면 정말 짜증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해당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살펴볼 때 참고하겠습니다. 타당한 건의라고 생각합니다.



Q. 이전 M&G에서 건의 사항을 보낼 때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 여쭤보고 싶었는데 깜빡했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한테 건의 사항을 보내시려면 이곳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팀 전체가 모든 건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가 전달할 겁니다.



Q. 지금은 생명체를 가두는게 괜찮은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비정상적으로 생명체를 이동하지 못하게 가두는 행위는 규칙 위반입니다.



Q. 빠른 질문입니다. 입문서 (Primer)를 대청소에 반납할 수 있게 될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은 아니지만 향후엔 가능하게 되게 하려고 합니다. 



Q. 입문서에 관련하여 질문이 1개 있습니다. 입문서를 귀속시킬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을 추가할 예정이라는 말을 들었는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사항은 고려한 바가 없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적도 없구요.



Q. 2가지 질문입니다. 먼저 열기구에 대한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죽어라! *사망* 감히 그 말을 꺼내기 전에 다시 생각해보길 권장합니다.



Q. 사실 전 야회복이라던지 비단 장갑이나 새로운 신발같은 아이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하고 싶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이디어에 대한 제안이라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래야 제가 아티스트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Q. 도시석에 추가 가능한 도시 부속물에 도서관도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주: 일부 샤드에서 롤플레잉에 관련하여 EM들과 각 도시 총독들이 이벤트 등을 통해서 도시 시민들이 자원을 제공하면 어떤 정형화된 도시 건축물을 일정 기간동안 세우고 또 거기에서 플레이어 주관 롤플레잉 이벤트를 여는 등의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를 정형화시켜서 건축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각 샤드에서 요청하는 건축물을 쉽게 지을 수 있게 하려 했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오, 사실 이 부분에 관련해선 제안을 많이 못 받았습니다. 저도 놀랐죠. 정형화된 도시 건축 라이브러리를 만드는데 있어서, 저희는 아직 그 부분에 대해 작업 중이긴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다른 업데이트 관련 사항으로) 진행은 좀 더디게 진행되는 중입니다.



Q. 계획 중인 프로젝트라던지 지금 작업 중인 것이라던지 뭔가 좀 저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좀 소개를 해주실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추수감사절을 위한 몇 가지 새로운 것들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사냥의 달인 퀘스트와 같은 기존의 퀘스트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 크리스마스, 베테랑 보상, 새로운 탈 것 등을 위해 작업하는 것도 있죠. 뿐만 아니라 내년을 위한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애완동물 시스템 개선도 있구요. 저희가 테스트 센터를 통해 선행 테스트를 할 때에는 이와 같은 업데이트 목록을 여러분께 알려드릴 겁니다. 그걸 통해 여러분이 구체적으로 어떤 새로운 것이 추가될 건지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추수감사절 이전엔 아무 것도 없는 건가요?


A. (개발팀 각각 언급) 미스크: 전 과자를 좋아해서 할로윈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죠! / 키로닉스: 전 호박을 좋아합니다. / 메사나: 8월 말에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올해에 새로운 호박 아트가 몇 가지 있구요. 뿐만 아니라 그 외에 다른 것들도 있습니다. 소식지에 몇 가지 힌트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개발팀이 커뮤니티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순 없을까요? 이벤트가 있는 건 알지만 요새 너무 조용한거 같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벤트는 EM들이 담당합니다. 저희는 테스트 센터에 집중하죠. 개인 이벤트는 글쎄요.



Q. 먼저 여성들을 위한 야회복에 대한 건의입니다.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축제나 파티같은 걸 하기도 하고 이벤트를 하는 사람들은 그런 걸 원하는 눈치더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여성들을 위한 의류가 필요하다는 점은 동감합니다.



Q. 그렇지만 한 편으론 남성들을 위한 복장이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턱시도라던지요? 일단 아티스트에 이야기를 해보겠지만 약속은 해드릴 순 없군요.



Q. 그리고... 열기구도 좀.


A. (메사나 - 프로듀서) 사라져라 마귀야!



Q. 비토르 경이 도시 부속물에 대해 질문을 했었는데, 제안을 많이 못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제 생각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 지, 어떤 식으로 제안을 보내야 할 지 몰라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도시 부속물에 관련해선 EM과 협동을 하세요. 도시 부속물에 대해 명심하셔야 할 점은 그건 영구적인게 아니라는 겁니다. 만약 이벤트를 위해 뭔가를 건설하고 싶다면, EM과 상의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부분에 관련하여 앞서 설명드렸듯이 건축 라이브러리 제안에 대한 부분은 많은 건의를 받지 못한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언제든 이와 관련하여 제안이 있다면 저희는 언제든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먼저 멜리장드와 나브리의 전리품 획득율이 떨어졌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변경한 적이 없습니다.



Q. 이 샤드에서 15-16년째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여전히 즐기고 있고, 계속해서 지원을 해주는 데에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그뿐입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이 게임을 사랑합니다. 저도 역시 97년부터 이 게임을 해왔고, 99년부터 개발팀으로써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은 놀라운 게임이죠!



Q. 사람들은 의류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두건이 달린 망토나 로브나 그런 의류보다 좀 더 그럴듯한 게임 컨텐츠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 부분은 엔지니어의 역할이고, 내부적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블릭과 이야기를 해서 우리가 해야 할 목록에 넣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성에 돌과 관련해 새로운 걸 추가해주신 데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최근 그게 사라지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되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도 몇 가지 보고에 대한 걸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게 실제로 그런 일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확인은 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저희가 확인할 수 없다면 고칠 수도 없습니다. 만약 그런 사례를 실제로 보셨다면 저희에게 메일로 보내주세요.



Q. 울티마 온라인 포럼에 대한 이야기는 없나요? (주: UO.com에 포럼 기능이 추가된다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울티마 온라인 포럼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글을 올릴 수 없을 겁니다. 바라건대 사람들이 이 포럼이 완성되면 많은 피드백과 함께 유용하게 쓰이길 바랍니다.



Q. 복귀자에 대한 질문입니다. 수 년이 지나고 나서야 캣츠킬에서 시민권을 상실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어떤 공지를 받을 수 있게끔 할 수는 없을까요? 종종 게임 컨텐츠와 상호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한 계획은 있지만 지금은 논의하기가 좀 어렵군요. 하지만 저희가 향후 몇 가지 작업을 할 거라는 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물고기 미끼를 겹쳤다가 다시 풀 수 있게 해줄 순 없을까요? 길드원들과 낚시 대회같은 걸 할 때 미끼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겹칠 수 있게 해서 집의 보관량을 줄지 않게 하면서도 사용할 때 자유롭게 분리해서 쓸 수 있게끔 했으면 좋겠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이 부분에 대해선 이야기를 내부적으로 해봐야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2013 Electronic Arts Inc.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Theme by NeoEase. Designed by TYZEN.NET. Modified by EM Hanarin. Valid XHTML 1.1 and CS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