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 운과 무작위 전리품 생성

2016.04.19 22:13

아리랑 개발팀 M&G에서 운에 관련된 질문이 많이 나와 이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O.com의 무작위 전리품 생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운은 플레이어가 가진 마법 속성 중 하나입니다. 운은 운이 붙어있는 아이템을 착용하거나 장비함으로써 올릴 수 있습니다. 운은 플레이어가 처치한 몬스터로부터 전리품을 획득할 때 작용하게 됩니다. 운은 다음과 같은 부분에 작용합니다:


  1. 마법 물품에 붙는 마법 속성의 갯수
  2. 마법 물품의 마법 속성 수치


플레이어의 운이 높을수록 마법 아이템 속성의 갯수와 수치가 늘어납니다. 몬스터를 처치하게 되면, 플레이어의 운 수치가 마법 아이템에 붙는 마법 속성의 갯수가 정해지고, 마지막으로 각 마법 아이템의 속성 수치가 결정됩니다.


즉, 운이 높을수록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마법 아이템에 붙는 마법 속성의 갯수가 늘어나며, 각 마법 아이템의 마법 속성 수치가 늘어납니다.


그러나 운에 관련해선 다음의 내용을 명심해야 합니다.


  • 파티를 맺을 경우에는 전리품 획득 시 마법 아이템의 갯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 그러나 몬스터는 절대 전리품 획득 탬플릿에 허용된 최대 마법 아이템의 갯수 이상을 주지 않습니다.
  • 운은 몬스터를 처치한 대상 중 무작위로 한 명을 선택하여 운을 체크하게 됩니다.
  • 운은 보물 상자, SOS병, 마을 및 던전 상자 등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퍼블리쉬 86에서 변경됨.
  • 몬스터, SOS병, 보물 상자, 준설 낚시 바늘, 퀘스트 보상, 던전 상자 및 칼둔 퍼즐 상자가 운에 영향을 받습니다.
  • 운은 몬스터로부터 아이템을 훔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운이 높아도 "하위" 등급 몬스터가 "높은" 등급의 전리품을 주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전리품을 얻기 위해선 강한 몬스터를 처치해야 합니다.
  • 펠루카에선 자동으로 운이 1000이 전리품 생성 시 적용됩니다. 


무작위 전리품 생성


모든 아이템은 아래의 8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 하급 마법 물품
  • 중급 마법 물품
  • 상급 마법 물품
  • 최상급 마법 물건
  • 중급 유물
  • 상급 유물
  • 최상급 유물
  • 전설 유물


하급 유물은 대개 최대 무게로 마법부여된 물건과 동급입니다.


일부 아이템은 마법 속성에 따라 접두사와 접미사가 붙습니다.


접두사 

접미사 

테마 

 강력한

활력의 

힘과 체력 관련 

신비한 

마법의 

지능과 마나 관련 

생기있는

창황의 

민첩, 기력 및 속도 관련 

불가사의한

선술의 

주문 시전 관련

격렬한

우수한 

아이템 품질/내구력 관련

흡혈하는

흡혈의 

흡수 관련

청상한

회복의 

재생 관련 (피해 포식자 포함)

강화된 

방위의 

피해 회피 관련

 상서로운

행운의 

매혹적인 

마력의 

물약 강화 (균형 잡힘 포함)

포악한 

도살의 

피해 증가 (학살자 포함)

용립한 

수호의 

피해 경감 (원소 저항 포함)


아이템에 붙는 접두사 및 접미사는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 이름 없음 - 무작위 마법 속성
  • 접두사만 붙음 - 해당 테마 속성, 일부 무작위
  • 접미사만 붙음 - 해당 테마 속성, 일부 무작위
  • 접두사 및 접미사 모두 붙음 - 두 가지 다른 테마를 가진 마법 속성


생명체의 세기


생성되는 아이템의 세기는 처치한 생명체가 얼마나 강한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주 드문 확률로 강력한 물건을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한 몬스터에게서 드물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확률이 대단히 희박합니다. 이는 대개 강력한 몬스터일 수록 더 잘 일어납니다. 운은 이런 확률을 증가시켜줍니다.


아이템의 세기


약한 아이템


일반: 이름 없음. 낮은 수치의 5가지 무작위 마법 속성

가끔: 접두 또는 접미사가 붙은 5가지 이하의 마법 속성, 마법부여 가능

보통: 부정 마법 속성 없음


강한 아이템


일반: 5가지 마법 속성

잦음: 접무 또는 접미사가 붙음

보통: 부정 마법 속성 있음


매우 강력한 아이템


드묾: 5개 이상의 마법 속성을 갖고 있음

보통: 부정 마법 속성을 갖고 있음


아이템 마법 속성


  • 운은 10단위로 표시됩니다.
  • 기술로 증가되는 운은 5단위로 표시됩니다.
  • 마법 속성 수치는 최대치를 넘을 수 없습니다.
  • 마법 속성은 아이템 종류에 따라 마법 속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일부 마법 속성은 일시적이며, 이런 경우에는 "충전"이 있습니다.


부정 마법 속성


아이템에 무작위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 마법 속성은 종종 "깨끗한" 상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약한 아이템은 자주 "깨끗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강력한 아이템은 매우 드문 확률로 "깨끗한" 상태입니다. 운은 이 부정 마법 속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음은 부정 마법 속성의 종류입니다:


  • 보강 불가 - 아이템에 강화 가루를 바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본값으로 최대 내구력이 255를 갖습니다.
  • 귀중품 - 아이템 보장비가 증가하며, 축복할 수 없습니다.
  • 육중함 - 힘 요구치가 증가합니다.
  • 취급주의 - 아이템 무게가 증가합니다.
  • 저주받음 - 보장 및 축복이 불가능합니다.
  • 골동품 - 내구력 상실이 증가하며, 강화 가루를 3번만 바를 수 있습니다. 각 가루는 최대 내구력을 감소시키며, 250에서 200, 150씩 감소시킵니다. 수리는 가능합니다.


아이템엔 최대 1개의 부정 마법 속성만 적용됩니다.


무작위 전리품 생성 작동 구조


  • 생명체에는 각각 난이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생명체가 처치되면, 난이도와 처치한 플레이어의 운이 전리품 생성 시스템에 입력됩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아이템이 생성됩니다. 추가적인 몬스터 전리품 아이템은 파티 규모와 파티 운을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생성 단계 1 - 아이템의 정량


  • 각 아이템엔 기본 아이템 마법 속성 정량이 존재하며, 추가 아이템 마법 속성 정량도 존재합니다.
  • 추가 아이템 마법 속성 정량은 여러 번에 걸쳐 추가될 수 있습니다. 처치한 플레이어의 운이 높을수록 이 과정이 반복되며 정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생성 단계 2 - 최종 정량


  • 정량이 증가할수록 아이템에 부정 마법 속성이 붙을 확률도 증가합니다.
  • 각 부정 마법 속성은 일정 확률로 붙거나, 변경됩니다.
  • 어떤 부정 마법 속성이 붙는가에 따라 아이템의 마법 속성 수치가 변경됩니다.


생성 단계 3


  • 최종 정량이 높을수록, 이름이 붙는 아이템이 생성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 최종 정량이 높을수록, 더 많은 마법 속성이 붙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량은 아이템 마법 속성이 추가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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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시자

    언제나 수고하십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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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링글스

    운은 몬스터에게 가장 큰 피해를 준 플레이어의 운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부분이 레이크오스틴샤드 M&G(http://ultimaonline.kr/471) 에서 개발자가 답변한 것과 다르네요

    Q. 제 질문은 게임 메카니즘에 대해 궁금한게 있습니다. 파티에서 전리품 획득 시 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높은 피해를 준 사람의 운이 적용되는건가요 아니면 모든 파티원 중에서 랜덤하게 한 명의 운이 적용되는건가요? 파티원의 수가 전리품 획득에 영향을 주나요? 좀 헷갈리네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일반적으론 매번 파티원 중에 무작위로 한 명을 선택하게 됩니다. 보스와 같이 유물같은 특별한 보상을 주는 탑 어택커에 관련해서는 일정량의 치유 및 피해를 입힌 사람이 보상 획득 목록에 들어가게 되고, 그 중에서 무작위로 주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파티가 아니라 개개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작년 발해 M&G에서도 피해를 준 사람들 중 무작위로 한명의 운이 적용된다고 들었던거같구요.

    그리고 작년 발해M&G에서 본거같은데 파티규모는 시체의 전리품 갯수에만 영향을 끼치고 그 외에 전리품의 품질이나 유물 획득 여부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네요.

    그리고 부정적인 속성 중에 불행(행운-100)은 예전에는 붙어나왔는데 이젠 더이상 아이템에 적용되서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3. 프링글스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제가 레퍼런스를 옛날 버전으로 참고했습니다. 지금 현재 UO.com의 운 항목이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어서 제 기억과 제가 가진 다른 자료를 참고했는데, 해당 자료가 오래되어 혼동이 있었습니다.

    운이 작용하는 방식은 좀처럼 제대로 설명되어 있는 곳이 없는데 (심지어 UO Guide에서도)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운은 아이템의 품질 (속성과 속성치)에 영향을 주며, 파티를 맺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마법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개인 - 아이템의 품질 (속성, 속성치)
    파티 (무작위로 파티원 한 명의 운 체크) - 아이템의 갯수

    다시 말해서 운이 적용되는 시점인 몬스터가 사망할 때 파티 규모에서 아이템 갯수가 정해지고, 그 다음으로 무작위 파티원의 운이 체크되면서 아이템의 품질이 정해지는 식으로 되는 걸로 사료됩니다.

    레이크 오스틴 샤드에서처럼 탑 어택커의 경우에는 유물의 경우를 물어본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파티에 상관없이 개개인이 탑 어택커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주었는가 또는 얼마나 많은 피해를 치유했는가에 따라 보상 리스트에 들어가게 되며 그 리스트 안에서 랜덤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해당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저도 조금 혼동이 있는 부분이니 만큼 만약 오류가 있다면 답글을 통해 다른 분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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