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 마법 부여

2015.07.08 12:19



마법 부여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전리품으로 획득하거나, 제작한 물품에 원소 저항 및 마법 속성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마법 부여를 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재료가 필요하며, 이 재료들은 마법 물품들을 추출함으로써 얻을 수 있으며, 부여할 수 있는 속성과 값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 기술을 습득한 캐릭터는 '마법부여사 (Aftificer)'라는 기술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숙련 마법부여사는 더 강력하지만, 무작위로 마법을 부여할 수 있는 룬문자 재연마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지식


마법 부여에는 '도구'가 필요하지 않지만, 특별한 종류의 화로를 필요로 합니다. 바로 영혼화로입니다. 영혼 화로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왕의 도시 중심부에 있는 공용 영혼 화로

여왕의 궁전에 있는 여왕의 영혼화로 


플레이어가 제작한 영혼화로는 집에 설치할 수 있으며, 제작하기 위해선 목공술이 필요하며, 마법부여 기술이 조금 있을 경우에는 여왕의 화로 외형을 닮은 영혼 화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외형

 설명 

 


 소형 영혼 화로

오시리돈, 스칼리스의 집행자 (Osiredon the Scalis Enforcer)에게서 매우 희귀한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소형 영혼 화로

원시 리치 챔피온 생성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오직 장식용에 불과하며, 마법부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개 제작을 하기 위해선 각기 기술용 도구를 두 번 클릭하여 제작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법부여엔 별다른 도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제작 메뉴를 열 수 있을까요? 기술 메뉴를 통해, 2D 클라이언트에선 매크로 옵션으로 '기술 사용 (Use Skill) - 마법부여 (Imbuing)'을 사용하여 단축키를 눌러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3D 클라이언트에선 기술 메뉴를 열고 기술 아이콘을 단축칸에 넣고 사용하면 됩니다.



재료


특정 물품에 마법 속성을 부여하기 위해선 3가지 종류의 다른 재료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종류는 마법 속성을 가진 물품을 추출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재료의 갯수는 추출하는 마법 물품이 얼마나 강력한 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장장이가 특수 광물을 다루는 것이나, 재봉사가 특수 가죽을 다루는 것처럼, 만약 기술이 충분히 높지 않을 경우에는 더 높은 등급의 재료를 얻을 수 없습니다. 마법 추출을 하더라도 해당 물품은 남아있게 됩니다. 마법 추출은 기술을 올릴 때 연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추천됩니다. 마법 추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자원들은 훗날 마법 부여를 할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법 추출로 얻을 수 있는 재료:


  • 마법 잔류물 - 기술이 없는 마법부여사도 획득 가능
  • 마법 정수 - 45.1 기술치부터 획득 가능
  • 유물 조각 - 95.1 기술치부터 획득 가능

두 번째 재료는 작은 원석입니다. 이들은 몬스터로부터 전리품으로 획득하거나, 보석상 NPC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리품으로 원석을 획득할 수 있는 몬스터들은 많이 있습니다. 개미 전사 (Solen Warrior), 가고일 (Gargoyle), 용 (Dragon)과 같은 다양한 몬스터로부터 원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낚시꾼이 난파선으로부터 상자를 낚아 얻을 수 있으며, 도둑들은 엑소더스 은닉 상자로부터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재료는 마법 부여 시에 속성치를 90% 이상 부여할 때에만 필요한 재료입니다. 전체 재료와 마법부여 속성에 따른 재료에 대한 내용은 [마법부여 재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법 추출


모든 마법 속성에는 '중량'이 존재합니다. 이 중량은 [마법 효과 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마법 부여 시에 속성을 선택할 때 마법 부여 메뉴에 표시됩니다. 여기에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예를 보여드리자면: 만약 반지 하나가 있고, 그 반지에 공격 성공률 증가 10%와 방어 확률 증가 8%가 있습니다.

공격 성공률 증가 속성의 기본 중량은 1.3이며, 최대치는 15%입니다. 따라서, 총합 중량은 10/15*130으로 86.6666 (반올림으로 87)이 됩니다.

방어 확률 증가 속성의 기본 중량은 1.1이며, 최대치는 15%입니다. 따라서, 총합 중량은 8/15*110으로 58.666 (반올림으로 59)이 됩니다.

결국 물품의 전체 속성 중량은 87 + 59가 되므로 146이 되는 겁니다.

마법 추출 시 속성 중량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전체 중량 199 이하 = 마법 잔류물
  • 전체 중량 200 ~ 499 = 마법 정수
  • 전체 중량 450 이상 = 유물 조각

예제로 든 반지는 146이니, 199 이하이므로 마법 추출을 하면 마법 잔류물이 나오게 되겠죠.

마법 속성을 지닌 모든 물품들은 그게 제작된 것이든 전리품으로 획득한 것이든 관계 없이 마법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물품이 특수한 재료, 예를 들자면 색상 주괴나 가죽으로 만들어진 경우에는 마법 추출을 정말로 할 지 확인창이 뜨게 됩니다. 메뉴의 마지막 두 줄은 물품들을 각기 추출할 것인지, 아니면 대량으로 추출할 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추출할 물품들을 모아다가 어느 컨테이너에 넣은 뒤에 메뉴의 마지막 옵션을 선택하면 컨테이너에 있는 물품을 전부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마법 부여


마법 부여를 한 물품은 최대 5개의 속성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장인이 만들어 피해 증가 속성이 있는 물품이라면 이미 해당 물품에 1개의 속성이 있는 걸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마법 부여사는 무기에 추가로 4개의 속성을 더할 수 있는 것이죠.

마법 부여 메뉴에서 '물품 마법 부여'를 선택하고 원하는 물품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해당 물품에 맞는 속성 분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류 내에서 표시되는 속성 중 원하는 걸 선택하면 됩니다.


속성을 선택했다면, 다음 메뉴 페이지에서는 중량을 포함한 마법 부여에 필요한 재료를 볼 수 있으며, 해당 속성에 대한 짧막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마법 부여에 실패할 경우에는 하나 내지는 두 종류의 재료를 약간 잃게 됩니다. 세 번째 종류의 속성인 특수 재료는 실패하더라도 잃지 않습니다. 마법 부여에 성공하게 되면 해당 속성이 물품에 붙게 되며, 물품엔 추가로 [마법 부여됨]이라는 꼬리표가 붙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더 많은 속성, 더 높은 수치의 마법 부여는 적은 속성, 낮은 수치보다 난이도가 어려우며, 성공률이 낮습니다.

가능한 것:

  • 룬문자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어떤 속성이든 마법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있는 속성을 덮어씌워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방어구에 원소 저항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이미 마법 부여된 물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강화된 물품을 마법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용 비늘 갑옷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 천 모자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 제작된 유물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없는 것:

  • 마법책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없습니다.
  • 물품에 자가 수리 속성을 마법 부여할 수 없습니다. 만약 속성이 이미 존재할 경우 마법 부여 시 삭제됩니다.
  • 무기의 피해 유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제한

  • 고급 물품이 아니거나 전리품으로 얻은 물품인 경우, 최대 마법 부여 중량은 450입니다. (장신구, 활, 양손 무기 제외)
  • 고급 방어구, 한손 무기, 장신구의 경우엔 최대 마법 부여 중량은 500입니다.
  • 고급 활이 아닌 경우에는 최대 마법 부여 중량은 500이며, 고급 활인 경우에는 최대 마법 부여 중량은 550입니다.
  • 체력 흡수 속성 최대 수치는 중량의 공격 속도와 관련됩니다. 체력 흡수 속성을 먼저 마법 부여한 뒤에 공격 속도 증가 속성을 마법 부여할 경우에는 체력 흡수 속성 수치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항상 공격 속도 증가 속성을 먼저 마법 부여하세요.
  • 다음의 속성을 가진 무기에 동일한 속성을 더하거나, 유사한 속성을 마법 부여할 경우 덮어씌워지거나, 대체하게 됩니다.
    • '학살자' 속성
    • '광역 주문' 효과 속성 
    • '광역 공격' 효과 속성

이러한 자세한 내용은 마법 부여 메뉴의 상단 좌측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장신구는 특별한 경우로써, 기술이 그룹 단위로 묶여 있습니다. 동일한 그룹에 속한 기술을 증가시키려고 하거나, 추가하려고 하면 기존의 것을 덮어씌우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반지나 팔찌에 원하는 피해 증가 속성과 공격 성공률이 있는데 비해 기술이 원하는 것이 아닐 경우에는 동일한 그룹 내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기술 그룹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 그룹

그룹 1 

마법 

음악 연주 

검술 

곤봉술 

펜싱 

그룹 2

레슬링 

연주 도발 

전술 

심령술 

동물 조련술 

그룹 3

명상 

불협화음 

방패술 

집중 

동물 지식 

은폐 이동 

그룹 4

신비술 

무사도 

강령술 

수의학 

훔치기 

지능 평가 

해부학 

그룹 5

마법 저항 

평화 유지 

치료 

기사도 

궁술 

인술 

투척술 


추가 보너스

종족과 위치에 따라 추가 보너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고일의 경우에는 종족 상시 효과로 마법 부여 시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또 여왕의 도시에 있는 공용 영혼화로 중 가고일 여왕의 충성도가 10,000일 경우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여왕의 화로를 사용하게 되면 추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트라 파이드 - 이 추가 보너스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2개의 마법 속성을 가진 반지를 가지고 실험을 해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약 소모 감소 속성 20% 추가 실험 시 성공률 계산 결과

영혼화로 종류 

인간 성공률 

가고일 성공률 

플레이어의 영혼화로

73.5 

80.8 

여왕의 도시 영혼화로

75.1 

82.6 

여왕의 영혼화로

78.5 

86.3 


기술 획득 및 파워 두루마리


기술 파워 두루마리는 3가지의 간단한 '교환'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여왕의 도시 영혼화로 근처에 상주하는 가고일 마법부여사 NPC를 통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베닌오트 (Beninort)는 영혼화로의 비밀이라는 퀘스트를 줍니다. 이 퀘스트에 필요한 물품은 마법 잔류물 50개이며, 보상으로 105 또는 110 기술 파워 두루마리를 줍니다. (무작위)
  • 오르비들렘 (Aurvidlem)은 영혼화로의 지식이라는 퀘스트를 줍니다. 이 퀘스트에 필요한 물품은 마법 정수 50개이며, 보상으로 115 기술 파워 두루마리를 주거나, 희귀한 확률로 룬문자 망치와 정을 줍니다.
  • 안시카트 (Ansikart)는 영혼화로 숙달하기 퀘스트를 줍니다. 이 퀘스트에 필요한 물품은 유물 조각 50개이며, 보상으로 120 기술 파워 두루마리를 줍니다.

현실적으로 유물 조각을 획득하는 건 대단히 어려우므로, 오르비들렘의 퀘스트를 통해서 115 기술 파워 두루마리를 10개 모아서 두루마리 제본기를 통해 120 기술 파워 두루마리를 얻는게 좀 더 효과적입니다.

마법 추출은 통해 기술을 획득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추출을 하려면 물품이 있어야 합니다. 보물 상자나 SOS병, 파라곤 상자나 몬스터를 통해 전리품을 획득하여 마법이 깃든 물품을 꾸준히 추출해야 합니다. 

어느 시점에서 이제 마법 부여를 통해 기술을 올려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일부 제작 물품들은 이미 특정 마법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시 가죽으로 만든 가죽 모자는 '운' 속성이 붙습니다. 황금 주괴로 만든 무기들은 운과 피해 증가 속성이 붙게 됩니다. 

추가로 여왕의 도시를 방문해서 신비술사 오틀렘 (Ortlem the Mystic)의 퀘스트를 받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해당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의 수정구 (Crystall Ball of Knowledge)는 현재 시도하는 마법 부여가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수준인지 가늠해주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신비술

마법 부여는 신비술의 '지원' 기술로 작동합니다. 집중 기술과 호환 및 교체 가능하지만, 마법부여사에겐 신비술이 있더라도 큰 혜택이 없으므로, 기술을 조합할 때 전투용으로 만들 계획이 없다면 굳이 신비술을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 자료

본 내용은 Petra Fyde님이 정리하신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Petra Fyde님의 허락 하에 번역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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