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 M&G : 2014년 6월 4일 아틀란틱 샤드

2014.06.12 20:02



안녕하세요, 항상 그렇듯이 일정에 시달리느라 조금씩 업데이트가 몇 일씩 늦어집니다. 양해바랍니다.

2014년 6월 4일 아틀란틱에서 개발팀 M&G가 있었는데, 전문을 보고 이를 간략하게 추려 적었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Q: 방어구 제련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해서 언급을 하자, 여러 포럼에선 난리가 났죠. 반응이 매우 안좋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팀에선 이를 강행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제련된 방어구를 입는 사람은 보이질 않더군요. 제 질문은 이겁니다.

A) 어째서 부정적인 피드백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을 강행했나요?
B) 이것이 실수라는걸 인정하나요?

A: 우선적으로 저희는 그게 실수라고 생각치 않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많이 찾는건 아니겠지만, 이 시스템이 제공하는 장점이 있죠. 또 피드백은 언제나 양측이 존재하며, 저희는 양측에 대한 의견을 모두 듣고 판단합니다.

 

Q: 샤드 이동 중에 벤더를 통해 판매할 수 없게 변하는 일부 아이템들에 대한 수정이 되고 있는건가요?

A: 그런 경우가 있다면 메일을 주세요.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Q: 펠루카에 있는 도시나 부케니어스 덴에서 마을 버프를 주는 그런 걸 생각해본 적 있나요? 예컨대 총독 시스템이라던지 아니면 미덕 대 악덕에서 그런게 생긴다면 좋겠는데요.

A: 지금 현재론 계획은 없지만, 한 번 고려해볼만 하네요.

 

Q: 울티마 온라인이 무료가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이 질문에 대해선 답할 수 없습니다.

 

Q: 특정 지역, 예를 들자면 일쉐나에 있는 던전이나 성소 던전과 같은 데엔 몬스터 재생성 비율이나 시간이 신규 플레이어나 가볍게 즐기는 라이트 유저들에겐 사실상 즐기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는 없을까요?

A: 만약 해당 지역의 재생성 비율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저희에게 버그 리포트를 통해 보내주시면 저희가 직접 해당 지역을 면밀히 조사해보겠습니다.

 

Q: 연막탄 재사용 시간 좀 확인해주시면 안될까요? 재사용 시간이 너무 짧아요. 연막탄은 긴급 회피용으로 사용하는건데, 이렇게 재사용 시간이 너무 짧으면 사실상 PvP에서 죽일 수도 없게 됩니다. 연막탄을 쓴 사람을 마법이든 아이템으로든 은신을 풀면 그 대상은 3발자국 더 가더니 연막탄을 쓰고 거기에 동물 변신으로 은신 이동까지 하면 정말로 PvP 성립이 안된다구요.

A: 연막탄 재사용 대기 시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Q: 저는 문글로우의 총독으로 재임 중인 사람입니다. 총독 관저로 멋진 집을 지어주신데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총독으로 임명된 사람이 관저를 꾸밀 수 있게 개인집처럼 명령어를 추가해줄 수는 없나요?

A: 죄송하지만, 그건 집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게 아니고 일반 지형의 연장선으로 되어 있는거라 불가능해요.

 

Q: 새로 시작하는 카운셀러 시스템에 대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지금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 지금 현재 카운셀러 시스템은 명칭이 바뀌게 됩니다. “조언자 (Advisor)”로 바뀌게 되죠. 현재 조언자들이 사용하게 될 툴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완전히 조언자 시스템이 가동되기 전에 50명정도의 영어 사용자들을 선발해서 테스트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빠른 시간 내에 – 몇 주 내로 메일을 보낼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Q: 최근 저는 도둑 연합 길드를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늘 일정 인원 이상이 되면 누군가가 길드에 잠입해서 길드 창고를 털어가고 길드원들을 강퇴시키고 그런 짓을 해서 길드가 무너지고 다시 처음부터 해야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때론 이런 문제로 아예 게임을 그만두는 사람도 많구요. 문제는 그들이 “변장”을 해서 길드에 돌아다니니 신원을 확인할 방법도 없어요. 제 질문은 이겁니다. 왜 길드 시스템이 저런 걸 허용하게 내버려두는건가요?

A: 우선 그런 ‘스파이’들을 차단하기 위해 길드 내에 규칙을 설정할 수 있겠죠. 여러분은 길드를 운영하면서 운영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든 게임 내 시스템으로든 모두를 포함해서요. 지금 현재로썬 그 이상의 조치를 언급하긴 어렵습니다만, 한 번 저희팀과 의논해보도록 하죠.

 

Q: [브리타니아 복귀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모든 계정이 일정 기간동안 모두 열리게 될텐데, 집 문제에 대해서는 고려가 되어있나요? 일부 집들은 무너져야 하는데 무너지지 않고 있고, 브리타니아 복귀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이 문제가 또 심화될 수 있지 않나요?

A: 문제가 있는 집들은 메일을 보내주세요. 저희는 계속 이런 버그에 걸린 집이나 무너져야 하는데 무너지지 않는 계정들 등등 많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Q: 던전 둠에 있는 던전 마스터 개리가 언제쯤 고쳐질까요? 그냥 사라져버려서 버그 리포트를 몇 번 보낸적이 있는데 아직 그대로네요.

A: 지금 현재 그를 찾아서 완전 강한 천원짜리 딱풀로 붙여놓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Q: 저는 꽤 예전에 하다가 얼마 전에 다시 복귀한 사람입니다. 계정을 다시 찾을 순 없을까요? 3개월보다는 훨씬 오래된 계정이 있거든요.

A: 계정 이름을 포함한 계정 정보를 적어서 메일로 보내주세요.

 

Q: 보물 상자를 찾아서 열면 들어있는 아이템 99%가 죄다 쓰레기밖에 없습니다. 고쳐주세요.

A: 이미 고쳐졌습니다. 다음 퍼블리쉬를 기대하세요.

 

Q: SOS 메시지 병도요?

A: 네.

 

Q: 이번에 그린라이트가 된 UO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은데요. 이제 UO를 하려면 꼭 스팀 계정이 있어야 하나요? 그리고 VAC (Valve Anti Cheat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받나요?

A: 아뇨. 스팀으로 게임을 하는건 옵션입니다. 그 외에 나머지는 현재 최대한 옵션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정해진건 아니지만 일단은 스팀 계정은 옵션입니다.

 

Q: 개발팀에선 펠루카를 다시 살리기 위한 조치를 생각해본 적 있나요? 퍼블리쉬 16 이후로는 사실상 버려진 셈이었고, 그 이후로는 계속해서 PvP를 하는 사람들은 줄어만 갔고 지금은 거의 없습니다. 어떤 계획이 있나요?

A: 다음 퍼블리쉬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VvV에서 그 문제를 해소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새로운 VvV 시스템에서는 트라멜에서도 싸우는게 가능해질거예요.

 

Q: 토너먼트 방식의 이벤트를 다시 할 계획은 없나요? 마지막 기억으론 13년 전 챔피온 토너먼트가 있었는데 저는 당시 전화선으로 게임을 해서 참가는 못했던게 기억나네요. 승자에겐 칭호도 주었죠. 아니면 래더 시스템을 도입하거나요.

A: 새로 만드는 웹사이트에서는 래더 방식을 적용할 순 있을거 같습니다. 이후에 다른 아이디어가 있다면 제게 메일을 주세요.

 

Q: 브리타니아 복귀 프로그램이 언제 시작되는지 아시나요?

A: 7월 중으로 다음 퍼블리쉬와 함께 시작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건 아니지만요. 모든걸 한꺼번에 하고 싶긴 해요.

 

Q: 블랙쏜 던전 내에 무인 매크로를 돌리는 사람들에 대해서 질문하고 싶습니다. 2시간동안 지켜본 적이 있는데 사냥터를 차지하고 움직이지 않은 채로 계속해서 무인 매크로를 돌리고 있더군요. 이 유물들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 비해 아무거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획득할 수 있다면 불공평하지 않을까요? 숨어있는 사람들보다 더 모습을 자주 보이는 사람들에게 주어질 수 있게 수정이 가해지면 좋지 않을까요?

A: 그런 경우를 위해 저희는 게임 마스터들이 있습니다. 신고해주시면 처리해드립니다. 그리고 유물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일정량의 피해나 같이 전투를 하는 사람들을 도와주는걸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고려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는데, 하나는 우리가 더이상 밖에서 응가를 하고 싶지 않다는겁니다. 욕조 외에도 변기를 만들어주세요.

A: 운이 좋으시군요! 저는 올해 변기를 만들 수 있게 제안을 이미 했습니다!

 

Q: 다른 하나는 EM 이벤트에 대한 겁니다. 지금껏 EM 이벤트 보상은 상위 공격자를 기반으로 제공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떤 측면에선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A: 현재 상위 공격자 기반 시스템은 변경되어 일정량의 피해 또는 다른 동료 공격자들을 치료하는 등의 행위를 전체적으로 계산한 뒤에 최상위 플레이어부터 목록을 매기게 됩니다. 보상을 얻을 자격이 주어지게 되면 그 중에 무작위로 보상을 얻게끔 변경되었습니다.

 

Q: 사암 벽은 집 맞춤화 설정에 있는데 기초 토대 중에 사암은 없습니다. 사암 테마로 집을 꾸미려고 하는데 이걸 좀 추가해줄 수 있나요?

A: 아티스트에게 추가하도록 목록에 넣어두겠습니다.

 

Q: 현재 게임 마스터들이 좀 더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해주실 순 없나요? 지금 현재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좀 여러가지 이슈들이 많은데요.

A: 현재 노력 중입니다.

 

Q: 도시 보너스를 살인자들도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줄 수는 없을까요? 살인자들은 트라멜에 접근이 불가능한데, 그걸 펠루카에도 적용해줄 수는 없을까요? 살인자들이 안된다면 그냥 펠루카에 지내는 일반인들이라도요.

A: VvV에서는 좀 더 다를겁니다. 살인자들에 대한 도시 보너스는 지금 당장 의견을 제시해드리긴 어렵지만,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Q: 120 파워 스크롤에 타이머를 줘서 일정 시간 내에 사용하게끔 하면 어떨까요? 그러면 게임 내 경제에서도 상당히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미낙스 유물처럼요. 

A: 굉장히 파격적인 제안이네요.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봅시다.

 

Q: 사라진 속삭이는 장미 (Whispering Roses)를 다시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개인 축복 문서도요.

A: 아니요. 한 번 사라진건 다시 되찾기 어렵습니다. 만약 개인 축복 문서에 문제가 있다면 고칠 수는 있겠지만 아예 사라진거라면 힘듭니다.

 

Q: 그냥 아이디어인데요, 어떤 아이템이 일주일에 한 번씩 수리 문서를 무작위로 만들어내는 그런건 어떨까요? 빈 문서라던지 도구로 나타나서 그걸 사용해서 수리를 할 수 있게끔…

A: 대장장이 일거리가 없어질거 같습니다만… 아이디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항상 생각하고 있던게 있다면 말해주세요.

 

Q: 지금 현재 일부 플레이어들이 일반적으론 가질 수 없는 긴 이름을 갖고 있다는걸 아시나요? 그 이름들은 허용이 되는건가요?

A: 만약 게임 마스터나 옛 시어들이 어떤 이유로 그 사람들에게 긴 이름을 허용해주었다면 허용이 됩니다. 그건 플레이어 잘못이 아니니까요. 불법이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그리고 현재 GM이든 EM이든 플레이어의 이름을 바꾸진 않습니다. 특정한 경우에 한해서 이름을 변경할 때에는 SUE라는 이름만 사용합니다. 특히 특정 플레이어들이 Mesanna (현 UO 프로듀서 이름)을 만드는데 발견할 때마다 SUE라고 바꿔버리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Q: 탈 수 있는 용을 만들어주세요!

A: 저희도 참 좋아하는 아이디어인데요, 사실 여기에는 아트 문제가 있어서 어떻게 될지 아직 모르겠네요.

 

Q: VvV 메일을 보냈는데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요. 그리고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 알 수 있을까요?

A: 벌써 대상자들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지금 현재 대상자들이 모두 등록하는 중이구요. 만약 공석이 생기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으므로 현재 많은 지원서를 보관 중입니다. 만약 그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따로 공지를 할겁니다.

 

Q: 많은 친구들이 예전에 했던 세계 탐방 이벤트를 할 계획이나 의사가 있는지 물어보더군요.

A: 많은 사람들이 같은 지역에 있으면 문제가 발생하는걸 알게 된 이후로 중단했습니다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다시 시작할 겁니다.

 

Q: 향후 레슬링이 좀 더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 되게끔 할 계획은 없나요? 예컨대 흉폭한 괴수 (Horrific Beast)가 되면 특정 주문을 강화시키게끔 한다던지…

A: 현재로썬 기술에 대한 변경은 작업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계획된다면 알려드릴겁니다.

 

Q: PvM에서 독 주문의 사정 거리를 없앨 순 없나요? 이미 독 장벽 (Poison Field)이나 화염 장벽 (Fire Field)는 적용되었는데 다른 주문들의 사정 거리를 없앤다고 해서 큰 문제는 없을거 같은데요.

A: 몬스터들이 불쌍해지는데… 일단 PvM에 한해서라면 기술 수치를 기반으로 거리를 조정하는 점에 대해 한 번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된다고 장담은 못하지만요.

 

Q: 부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든 툴을 추가하는걸 고려해본 적은 없나요?

A: 많은 게임들이 부정 방지를 위해 서드 파티를 설치하거나, 내부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 역시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Q: 두 가지 주문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는데.. 하나는 비행 주문과 사제가 언데드를 다시 시체로 만드는 주문이요.

A: 일단 비행 주문에 대해선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언데드를 다시 시체로 되돌리는 주문은 고려해봄직하네요.

 

Q: 현재의 게임 구조가 신규 플레이어에겐 상당히 불리하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어필할 무언가를 생각은 안하나요?

A: 저희는 항상 그런 부분을 염려해두고 있고, 많은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Q: 신규 확장팩 계획은 있나요?

A: 아니요. 지금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틀란틱! 다른 샤드는 2주 뒤에 시작되는 개발팀 M&G에서 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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